핵심역량 안내

핵심역량의 정의
핵심역량의 정의
  • 지역형
    리더역량

    올바른 인성을 토대로 개인이 속한 지역사회의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 함께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주도하고 실천할 수 있는 역량

    하위역량

    목표제시 : 자신이 속한 집단에서 공동의 목표와 비전을 제시하는 역량

    협력 :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의 힘을 합하고 조율하는 역량

  • 창의적
    사고역량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주도적으로 습득하고 이를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본인만의 답을 도출하는 역량

    하위역량

    비판적 사고 : 편견이나 고정관념, 그릇된 정보에 사로잡히지 않고 수집ㆍ분석한 정보에 대해 합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역량

    독창적 사고 : 기존 지식을 토대로 새로운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만들 수 있는 역량

  • 실용적
    융복합역량

    전공지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른 분야의 지식을 습득 및 결합하여 실용적인 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는 역량

    하위역량

    전공지식 활용 : 습득한 전공지식을 실제적인 상황에 활용할 수 있는 역량

    통합적 사고 : 여러 분야의 지식, 정보에 대한 상호관계를 이해하여 통합하고 체계화 시킬 수 있는 역량

  • 의사소통
    역량

    언어적, 비언어적 도구를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타인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나아가 협력과 상생을 도모할 수 있는 역량

    하위역량

    의사표현 : 타인에게 언어적 (글, 말)ㆍ비언어적(몸짓, 표정) 매체를 사용하여 자신이 뜻한 바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역량

    적극적 경청 :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여 메시지에 대한 의미와 의도를 올바르게 인지할 수 있는 역량

  • 글로벌
    역량

    다양한 언어와 문화적 배경을 지닌 사람들과 함께 학습하며, 국제적 현안에 대한 이해 및 깊이 있는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역량

    하위역량

    다양한 이해 및 수용 :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를 기초적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고 수용 할 수 있는 역량

    국제적 교류 : 다양한 언어와 문화적 배경을 지닌 사람들과 조화로운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역량

핵심역량 진단의목적

학생 개인 핵심능력 및 역량 정도를 진단하여 학생에게는 역량강화 및 진로개발을 지원하고, 대학은 역량기반 교육과정 및 교육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보다 질높은 교육과정을 제공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