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핵심역량 지수
나의 역량 지수
나의 신청내역
- 프로그램 일정 상태
세부내용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자세는 사례별로 매우 다양하며 전문 능력이 필요하나 교과목 시간에 배우기에는 시간이 부족하여 전문 능력을 함양하기 어려움
-전문 물리치료사와 작업치료사의 특강을 통해 중도중복장애학생들의 자세와 작업능력 지도 기술을 배울 수 있음
-최근 특수교육 경향은 보조공학 기기를 다룰 수 있는 전문 능력을 요구하므로 전문 물리치료사와 작업치료사로부터 보조공학기기를 다루는 기술을 배워 예비특수교사로서 전문 능력 함양이 필요함
추진배경
○ 지역사회의 특수교육기관에 소속되어 있는 중도중복장애아동들은 대부분 뇌성마비를 갖고 있으며 스스로 움직이지 못하는 아동이므로 아동을 안고, 옮기고 이동할 때, 그리고 보조공학 기기를 이용하여 장애아동을 다루는 기술이 매우 중요함
○ 보조공학기기를 다루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기술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학과 교육과정에서는 교육부에서 지정한 교원임용고시 과목에 해당되지 않아 과목을 개설하지 못하고 있어 관련 교과목에서 약간의 이론적 지식만을 습득할 뿐 학생들이 전문적인 기술을 배우지 못하고 있는 실정임
○ 전문적인 기술이 없는 상태에서 지역사회 특수교육기관에 사회봉사를 나가거나 교육실습을 나갔을 때 중도중복장애를 가지고 있는 뇌성마비 아동의 신변자립을 도와주기 위한 활동이나 학습지도를 제대로 수행하기가 어려움
○ 잘못된 방법으로 보조공학기기를 작동하였을 때 자칫 증도중복장애 아동의 안전에 위험이 될 수 있으므로 특수교육과 학생들이 뇌성마비 아동의 자세 지도 방법에 대해 전문가로부터 기술을 배울 필요가 있음
○ 중도중복장애아동 중에는 시지각 문제가 심각하여 시지각능력을 고려한 작업치료 또한 중요한데 학부과정의 특수교사 임용 관련 교과목에서는 이 내용을 배울 기회가 매우 적어 전문 작업치료사에게서 시지각장애가 있는 중도중복장애아동에게 다양한 기구를 활용한 시지각 훈련 기술을 배울 필요가 있음
추진목적
○ 보조공학기기를 사용하는 중도중복장애아동 자세 지도에 대한 전문가의 체계적인 특강을 통해 특수교육과 학생들의 보조공학기기를 활용한 중도중복장애 아동 지도 전문 능력을 기르고자 함
○ 시지각에 문제가 있어 학습을 하기 어려운 중도중복장애를 가지고 있는 뇌성마비아동의 시지각훈련 기술에 대해 전문 능력을 갖춘 작업치료사의 특강과 실습을 통해 중도중복장애아동에 대한 전문 지도 능력을 기르고자 함
회차별 강의계획 | |||
회차 (날짜) | 강의 및 실기 내용 | 강사 | 기타 준비사항 |
제1회차 (5/16)월 18:30~ | - 뇌성마비의 이해 뇌성마비의 영상을 보며 뇌성마비 타입분석 기능수준(GMFCS level)에 따른 특성 파악 | 김소형 | 강의형 |
제2회차 (5/19)목 18:30~ | - 뇌성마비의 대근육 발달 이해 정상발달단계에 근거한 움직임의 이해 뇌성마비 움직임의 특성 경험 | 김소형 | 실습형(온돌형 강의실) 혹은 함께걷는발달연구소 |
제3회차 (5/25)수 18:30~ | - 뇌성마비의 소근육 발달 이해 정상발달단계에 근거한 소근육 움직임의 이해 뇌성마비 소근육 특성 경험 | 김소형 | 실습형(온돌형 강의실) 혹은 함께걷는발달연구소 |
제4회차 (5/26)목 18:30~ | - 뇌성마비 학생의 소근육 보조도구 적용 보조도구의 특성 이해하기 학습상황에서의 소근육 보조 | 황유진 | 실습형 (강의형 강의실) |
제5회차 (6/2)목 18:30~ | - 뇌성마비 학생의 대근육 보조도구 적용 보조도구의 특성 이해하기 보조도구 다루고 적용하기 | 김소형 | 함께걷는발달연구소 |
제6회차 (6/3)금 18:30~ | - 뇌성마비 출생력과 관련된 의학적 이슈 이해 백속발달 과정에 노출된 의학적 문제 알아보기 출생시 의학적 이슈가 시지각과 학습에 미치는 영향 | 김소형 | 강의형 |
제7회차 (9/5)월 18:30~ | - 시지각기능의 이해 뇌성마비의 시각처리에 대한 이해 시각처리와 관련된 제한요소 경험하기 | 황유진 | 실습형 (강의형 강의실) |
제8회차 (9/8)목 18:30~ | - 뇌성마비의 소근육과 시지각 협응 소근육과 시지각 협응이 필요한 학습활동 학습활동 시 환경배치 및 도구지원 | 황유진 | 실습형(온돌형 강의실) 혹은 함께걷는발달연구소 |
제9회차 (9/15)목 18:30~ | - 뇌성마비 학생의 자세관리 적용 Ⅰ 중증뇌성마비의 자세특성 이해 자세관리 지원방법 실습 | 김소형 | 함께걷는발달연구소 |
제10회차 (9/19)월 18:30~ | - 뇌성마비 학생의 자세관리 적용 Ⅱ 중증뇌성마비의 자세특성 이해 일상생활동작(착탈의, 위생관리, 먹고마시기 등)관련 지원방법 실습 | 김소형 | 실습형 (온돌형 강의실) |
프로그램 후기
- 번호 프로그램명 프로그램 운영기간 주역량 작성자 작성일
- 등록된 후기가 없습니다.
상세일정 및 신청하기
- 프로그램 일정 마일리지 신청기간 신청현황
-
중도중복장애아동 보조공학 적용 자세지도 프로그램
~
20 부터
까지21 명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종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