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성과게시판

2022 역량탑인재 글로벌역량 우수(국제관계학과 19학번 허o인)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경험부터 취업까지
  • 작성자
  • 작성일자
  • 조회95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경험부터 취업까지

역량탑인재 글로벌우수

국제관계학과

19학번 허O인



【비교과 활동 참여 동기】

저는 창원대학교에 입학하기 전부터 교환학생이나 외국인 유학생과의 교류 등 외국과 관련된 활동에 관심이 많아 교환학생을 가려고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1학년 말 코로나19가 전 세계를 강타하면서 외국으로 교환학생 및 어학연수를 가는 것이 어려워졌고, 저는 교내에서 외국인 유학생들과 교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없을까 찾아보다가 교내 외국인 유학생들과 함께 전공과목 학습을 하는 프로그램인 전공학습스터디를 알게 되었고 이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비교과 활동 참여 후기(성과 및 느낀 점)】

유학생 전공학습스터디는 저에게 있어 보람찬 활동이었지만,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전환으로 인해 얼굴 한 번 제대로 보지 못하고 스터디를 진행해야만 했던 경우도 많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대면으로 진행할 때보다 유학생의 참여를 이끌어 내기가 어려웠지만 그럼에도 도움이 많이 되었다고, 이해하지 못했던 부분을 자세히 설명해줘서 고맙다는 유학생들의 말을 듣고 힘을 내 책임감을 가지고 매 학기 스터디를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전공학습스터디를 진행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 준비하고, 유학생들의 말을 경청하며 피드백하고, 이렇게 생긴 노하우로 보다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는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유학생과 함께 스터디를 진행한다는 점 또한 한국인 학생(튜터)으로서 유학생들에 대한 책임감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유학생들이 한국인 학생들과 만날 수 있는 상황이 이전보다 더욱 적어진 상황에서, 유학생들에게 저 스스로가 한국인 학생의 이미지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전공학습스터디 진행에 대한 책임감은 물론 한국인 학생이 지녀야 할 책임감까지 지니게 되었습니다. 또한, 외국에서 한국으로까지 유학을 온 학생들이 코로나19로 인해 학교생활을 제대로 누리지 못한다는 사실이 계속해서 마음에 걸렸기 때문에, 그만큼 유학생들에게 학교생활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려고 노력했고 결과적으로는 이전보다 더 성장한 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추천 비교과프로그램】

 프로그램명: SMART 취업캠프

제가 추천하고 싶은 비교과 프로그램은 정말 많지만, 그 중에서도 SMART 취업캠프를 추천하고자 합니다. 왜냐하면 유학생들과 함께 했던 전공학습스터디나 원투원 프로그램을 자기소개서에 잘 녹여낼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었던 것이 바로 이 SMART 취업캠프였기 때문입니다.

SMART 취업캠프에서는 학생 본인이 직접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해볼 뿐만 아니라 외부에서 초청된 강사님들이 작성한 내용을 토대로 첨삭도 해주시고, 모의면접까지 진행해 주십니다. 따라서 취업 준비를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한 학생부터,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는 다 준비가 되었는데 첨삭을 받고 싶거나 이를 토대로 모의면접을 해보고 싶은 학생까지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SMART 취업캠프에서 첨삭을 받은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로 취업에 성공했기에 창원대학교 학생들이 취업캠프에 참여하여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유학생 전공학습스터디를 진행하면서 유학생과 함께 찍은 사진


2022년 SMART 취업캠프에 참여했을 당시 사용했던 명찰


※ 추천 버튼 재클릭 시 추천이 취소됩니다.